홍릉초등학교

FLO

최재원 성민창 정연주 양수빈 박지영


위치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90

지역지구: 제1종일반주거지역

용도 : 노유자시설

대지면적 : 15,109㎡

건축면적 : 3,803.56㎡ (건폐율: 25.17%)

연면적 : 7,209.21㎡ (용적률: 47.71%)

층수 :  지하2층, 지상2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 치장벽돌, 로이복층유리

홍릉초등학교

FLO

최재원 성민창 정연주 양수빈 박지영


위치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90

지역지구: 제1종일반주거지역

용도 : 노유자시설

대지면적 : 15,109㎡

건축면적 : 3,803.56㎡ (건폐율: 25.17%)

연면적 : 7,209.21㎡ (용적률: 47.71%)

층수 :  지하2층, 지상2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 치장벽돌, 로이복층유리



녹음이 가득한 학교

대지는 남측에는 영휘원과 숭인원, 그리고 홍릉근린공원이, 북측에는 카이스트 서울캠퍼스와 홍릉숲이 위치하여 사방으로 녹음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이런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연이 학교생활에 가까이 다가가고 어디서나 녹음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홍릉 수목원의 특산종인 문배나무 등 주변과 조화를 이루는 식재를 통해 주변의 녹지를 학교와 하나로 연결했다. 낮게 깔린 다공성의 학교는 건물이 중심이 아닌 비워진 공간과 녹지가 중심이 된다.


특색있는 마당들이 모인 학교

넓은 운동장과 4,5층 높이의 건물로 구성되는 일반적인 학교 배치를 벗어나 교실 가까이 외부 활동이 가능한 다양한 마당들을 계획하였다. 도서실 옆 도서마당, 저학년 교실 옆 새싹마당, 미술실 옆 미술마당 등 각 프로그램의 특색에 맞는 마당들을 배치해 각각의 교육 및 놀이가 가능하도록 했다. 중정은 낮은 높이와 충분한 너비로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했고 각 마당마다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오브제를 계획하였다.

 

지형에 순응하는 학교

북측의 정문에서 주진입구까지는 10미터 이상의 높이 차이가 있었다. 높은 옹벽 위에 올라가 있던 학교 건물을 탈피해 건물이 경사의 흐름을 가로막거나 없애기 보다는 학교건물과 지형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했다. 이에 다양한 레벨을 경험할 수 있는 등굣길을 제안했다. 도로레벨과 같은 주차장 레벨과 주민개방 시 별도 동선이 있는 체육관과 식당 레벨, 저한견 교실 레벨 등 각각의 입구와 마당들을 연결하고 경험하게 했다. 운동장은 기존 옹벽 레벨위의 높이를 그대로 활용하여 절토를 줄이고 상대적으로 건물이 낮게 배치되도록 계획했다. 지형을 따르는 건물의 배치를 통해 모든 층이 충분한 외부공간을 활용 가능한 접지층이 된다.

녹음이 가득한 학교

대지는 남측에는 영휘원과 숭인원, 그리고 홍릉근린공원이, 북측에는 카이스트 서울캠퍼스와 홍릉숲이 위치하여 사방으로 녹음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이런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연이 학교생활에 가까이 다가가고 어디서나 녹음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홍릉 수목원의 특산종인 문배나무 등 주변과 조화를 이루는 식재를 통해 주변의 녹지를 학교와 하나로 연결했다. 낮게 깔린 다공성의 학교는 건물이 중심이 아닌 비워진 공간과 녹지가 중심이 된다.


특색있는 마당들이 모인 학교

넓은 운동장과 4,5층 높이의 건물로 구성되는 일반적인 학교 배치를 벗어나 교실 가까이 외부 활동이 가능한 다양한 마당들을 계획하였다. 도서실 옆 도서마당, 저학년 교실 옆 새싹마당, 미술실 옆 미술마당 등 각 프로그램의 특색에 맞는 마당들을 배치해 각각의 교육 및 놀이가 가능하도록 했다. 중정은 낮은 높이와 충분한 너비로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했고 각 마당마다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오브제를 계획하였다.

 

지형에 순응하는 학교

북측의 정문에서 주진입구까지는 10미터 이상의 높이 차이가 있었다. 높은 옹벽 위에 올라가 있던 학교 건물을 탈피해 건물이 경사의 흐름을 가로막거나 없애기 보다는 학교건물과 지형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했다. 이에 다양한 레벨을 경험할 수 있는 등굣길을 제안했다. 도로레벨과 같은 주차장 레벨과 주민개방 시 별도 동선이 있는 체육관과 식당 레벨, 저한견 교실 레벨 등 각각의 입구와 마당들을 연결하고 경험하게 했다. 운동장은 기존 옹벽 레벨위의 높이를 그대로 활용하여 절토를 줄이고 상대적으로 건물이 낮게 배치되도록 계획했다. 지형을 따르는 건물의 배치를 통해 모든 층이 충분한 외부공간을 활용 가능한 접지층이 된다.